잘못된 다이어트를 진행할 때 나타나는 증상 5가지


요요현상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적정량의 칼로리 섭취가 반드시 필요한데요. 칼로리를 너무 많이 제한하는 무리한 다이어트를 진행하면, 집중력 저하 및 극심한 두통을 느끼거나 만성 피로에 시달릴 수 있으며, 과식으로 인해 다이어트 실패로 이어질 확률을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잘못된 다이어트를 진행할 때 나타나는 증상 5가지를 확인하세요.



1. 음식에 대한 생각으로 집중력이 떨어진다.


하루에 대부분을 음식에 대한 생각으로 다른 일에 집중하지 못한다면,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먹고 있지 않다는 의미인데요. 굶주림과 과식을 피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간에는 달걀, 사과, 아몬드와 같은 건강한 간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러면 음식 이외의 것들에 집중할 여력이 생기며,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두통을 겪는다.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 섭취를 과도하게 제한하면, 뇌는 굶게 되고, 흔들리거나 현기증이 느껴지거나 두통이 생기는 등의 설명할 수 없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두뇌는 혈액에서 발견되는 포도당으로 움직이며, 포도당은 탄수화물 섭취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은 탄수화물이 필요하다는 신호이며, 혈당치가 너무 낮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들인데요. 고구마, 퀴노아, 현미, 보리, 귀리 등의 건강한 탄수화물로 보충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운동 후 잠이 쏟아진다.


운동 후 피로함을 느끼면서 침대에 눕고 싶다는 생각부터 든다면, 운동에 필요한 충분한 음식을 섭취하지 못한 경우라고 볼 수 있는데요.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음식으로부터 섭취하지 못하면, 다이어트 및 근육 생성, 회복 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며, 운동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4. 심리적 박탈감을 느낀다.


아침 식사를 건너뛰거나 커피로 아침 식사를 대충 때우고, 점심 식사 시간까지 굶는 것은 체중 감량에 좋은 행동이 아닙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섭취 칼로리를 낮추어야 하지만 너무 많이 낮추면, 심리적으로 큰 박탈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추후에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만들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는데요. 체중 감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루 세끼와 적당한 간식을 신선한 농산물, 살코기, 건강한 지방, 통곡물과 같은 건강한 칼로리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식사 후에도 계속 배가 고프다.


저녁 식사 시간에 적은 양의 샐러드로 칼로리를 제한하면, 배가 비어있는 느낌 때문에 더 많은 것을 먹게 될 수도 있는데요. 통곡물, 건강한 지방, 단백질 등으로 접시를 채우면, 후식이나 야식을 찾을 확률이 크게 줄어듭니다. 또한, 신체가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두루 섭취할 수도 있는데요. 다이어트를 위해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은 무조건 음식의 양을 적게 먹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음식의 종류를 늘리고,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줄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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