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픔을 참지 못하는 뜻밖의 이유 7가지


생각보다 많은 요소들로 인해 배고픔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신체의 에너지 요구량과 관계없이 식습관이나 음식의 종류, 피곤함을 느끼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등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만약 체중 감량 중이라면, 배고픔을 조절하고 만족감을 느끼면서 다이어트를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배고픔을 참지 못하는 뜻밖의 이유 7가지를 소개합니다.



1. 스트레스


스트레스 때문에 살이 찐다고 하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와 살은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는데요. 이 호르몬은 식욕을 촉진시켜 음식을 당기게 만듭니다. 특히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나 달달한 음식을 찾게 되는데요. 내장 지방이 쌓이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뱃살을 빼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합니다. 


2. 탄수화물 과다 섭취


탄수화물에 포함된 단맛은 뇌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데요. 뇌를 자극하여 도파민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하루 종일 식욕이 유지되고, 계속해서 단 음식을 찾게 됩니다. 또한, 혈당 수치를 급격히 낮출 수 있으며, 음식을 먹기 전보다 더 배가 고프게 만들기도 하는데요. 면, 빵, 흰밥 등의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곡물 위주의 탄수화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섬유질 부족


사람의 몸은 섬유질을 소화할 수 없기 때문에 바로 위장을 채울 수 있어서 포만감을 오랜 시간 유지시켜 주는데요. 음식물이 위를 떠나는 속도를 늦춤으로써 배고픔을 최대한 늦출 수 있습니다. 또한, 노폐물과 지방 배출을 돕기 때문에 식단 조절과 다이어트에 꼭 필요한 영양분인데요. 과일이나 채소뿐만 아니라 견과류, 콩류 등에도 섬유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4. 수분 부족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건강을 관리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면서 꼭 필요한 행동인데요. 몸에 수분을 제대로 공급하지 않으면, 허기를 자주 느끼게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의 몸은 갈증을 허기로 착각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배가 고플 때 물을 한 잔 섭취한 후, 20분 정도 시간이 흘렀을 때도 배가 고픈지 확인하여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식습관 문제


천천히 맛을 음미하며 느긋하게 식사하는 습관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뇌는 소화기 호르몬으로부터 포만감 신호를 전달받기 때문에 천천히 식사를 하면, 이 호르몬이 뇌에 배가 가득 찼음을 알리는 시간이 생기게 되며, 더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6. 수면 부족


수분 부족과 수면 부족은 살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하루 7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은 줄고, 식욕을 촉진하는 호르몬이 증가하여 항상 배가 고프게 만들 수 있는데요. 충분한 수면을 통해 피로와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고, 음식물의 섭취량과 식욕도 줄일 수 있습니다. 



7. 식사 간격 조절 문제


끼니를 건너뛰거나 불규칙한 식사 습관을 갖는 것 또한 항상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원인 가운데 하나인데요. 잠에서 깨어난 후 1시간 이내에 식사를 하면, 신진대사가 시작되고, 전반적인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사 간격은 4~5시간 정도가 적당한데요. 정제된 탄수화물 음식을 멀리하고, 단백질과 섬유질로 채워진 복합 탄수화물 식품을 식단으로 짜는 것이 좋으며, 식간에 견과류나 달걀, 과일 등의 건강한 간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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