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 매일 걷기만 해도 생기는 몸의 변화 6가지


걷기 운동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운동으로써 다른 운동에 비해 부상의 위험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체중을 조절하고, 몸에 필요한 비타민 D를 생성하며, 관절 강화 및 심장 건강 증진, 질병 예방, 멘탈 강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 30분 매일 걷기만 해도 생기는 몸의 변화 6가지를 확인하세요.



걷기 운동 효과 높이는 방법


걷기 운동에서 걷는 거리보다 중요한 것은 걷는 속도인데요. 사람의 몸은 일정한 패턴에 적응하여 반응하기 때문에 동일한 속도를 반복하면, 걷기 운동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3분 간격으로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은데요. 3분은 최대 빠르기, 3분은 천천히, 3분은 보통 빠르기 등으로 속도를 바꿔가며 심박수를 끌어올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템포를 조절하며 걷다가 파워 워킹이 필요한 시점이 오면, 팔을 크게 휘두르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은데요. 칼로리 소모뿐만 아니라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코어 부분 근육을 발달시키는 것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 효과


1. 체중 조절 

걷기 운동은 심장 박동을 높이기 때문에 훌륭한 심장 혈관 운동인데요. 칼로리를 태울 수 있어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거나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속도를 조절하면서 걷고, 걸으면서 런지 운동을 하거나 공원 벤치를 받침대 삼아 푸시업 등의 근력 운동을 추가하면, 칼로리 소모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관절 강화 

관절을 튼튼하게 유지하려면, 지속적인 움직임이 필요한데요. 걷기 운동은 뼈를 자극하고 강화하면서 밀도를 높이며, 건강한 관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관절염과 같은 증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허리 통증을 예방하거나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는데요. 골밀도를 높여 만성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으며, 인체의 면역을 향상시킵니다.



3. 심장 건강 증진

걷기 운동을 통해 혈액을 펌핑하고, 심장 박동을 높이는 것은 심장과 순환 시스템을 위한 완벽한 건강 관리 방법인데요. 심장 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유익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임으로써 혈압을 꾸준하게 정상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질병 예방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신체의 모든 세포에 산소 공급을 증가시키는 걷기 운동은 심장병뿐만 아니라 2형 당뇨병, 천식 및 일부 암 발병 등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고,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되며,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비타민 D 생성 

비타민 D는 음식에서 얻지 못하는 영양소로써 햇빛에 노출되면 합성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뼈 및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보건복지부 기준 성인 1일 권장량 10㎍를 반드시 충족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수치는 맑은 날 30분 정도 걸으면서 햇빛을 쐬면 얻을 수 있습니다.




6. 멘탈 강화 

걷기 운동은 정신 건강을 강화시키는 효과도 있는데요. 엔돌핀 호르몬을 혈류로 가져오면서 기분을 향상시키고, 불안감이나 우울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고, 결과적으로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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