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방해하는 최악의 식습관 5가지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바르게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나쁜 식사 한 번이 몸을 망가뜨리지는 못하지만 장기적인 습관으로 이어지면, 다이어트에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식습관을 어떻게 관리하고 유지하느냐가 다이어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데요.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최악의 식습관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정제 탄수화물로 아침을 시작하는 습관


잠에서 깨어나면, 배가 고프기 마련인데요. 머핀, 베이글, 팬케이크, 와플과 같은 음식으로 아침을 시작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사람의 몸은 에너지를 위해 자원을 필요로 하는데 칼로리가 높고, 당분이 많은 탄수화물 식품은 혈당 수치를 급격히 올릴 수 있으며, 쉽게 허기지게 만들기 때문에 또 다른 음식을 찾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복합 탄수화물이나 과일, 채소 등으로 아침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음식을 빠르게 섭취하는 습관


바쁜 아침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빠르게 먹든 오후 운동 전에 무언가를 빠르게 마시든, 음식을 빠르게 섭취하는 행위는 소화계에 있어서 최악의 일 중 하나인데요. 이 과정에서 배를 더부룩하게 만드는 공기를 함께 삼킬 가능성이 크며, 복부 팽만감으로 이어지거나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고 과식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식사와 소화에 전념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여 음식을 즐기고, 포만감을 느끼는 것이 좋습니다. 



3. 탄산음료를 정기적으로 마시는 습관


하루에 매일 1-2캔의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서 5배나 빠르게 허리 치수가 늘어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결과를 만드는 이유는 바로 탄산음료에 들어가 있는 어마어마한 양의 설탕 때문입니다. 설탕은 식탐을 만들게 되고, 원래 식욕보다 더욱 많은 음식을 먹게 되는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다이어트 탄산음료도 인공 과당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식욕을 증가시키는데요. 건강한 스무디, 생과일 주스, 레몬이나 민트 잎이 들어간 물을 대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감정적으로 음식을 먹는 습관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음식을 찾게 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유심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정적 폭식은 기분을 더욱 좋게 만들어주지 않습니다. 만약 화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이 있다면, 이는 곧바로 뱃살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습관을 없애는 최고의 방법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물을 마시거나 친구와 수다를 떨거나 산책을 하는 것입니다. 먹는 것 이외의 활동을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5. 밤 늦게 음식을 먹는 습관


일반적으로 수면 시에는 약간의 지방을 태우지만 저녁 늦게 식사하여 장이 음식물로 가득 차 있을 때에는 이러한 과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밤 늦게 음식물을 섭취하면, 뱃살이 생길 뿐만 아니라 가득 찬 위장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나 소화 장애에 시달리게 될 수 있는데요. 똑바로 누워 있을 때에는 중력으로 인해서 제대로 된 소화가 진행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늦은 밤에는 소량의 음식만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고, 적어도 3시간이 지난 후에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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