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탈출 하기! 변비를 해결하는 5가지 방법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식생활의 변화 등으로 변비에 걸리면,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고, 소화불량이나 치질 등의 다른 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지속적인 배변 활동을 통해서 신체의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변비 탈출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변비 탈출 하기! 변비를 해결하는 5가지 방법

1. 프로바이오틱 섭취하기


프로바이오틱 보충물을 섭취하거나 유익한 박테리아가 포함된 발효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프로바이오틱은 장 기관에 있는 마이크로플로라에 균형을 재기하는 것을 돕고, 위장 문제를 예방하여 줍니다. 김치, 발효 채소, 된장과 같은 유익한 박테리아가 포함된 식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2. 더 많은 물 마시기


순수한 물을 더 많이 마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지만 수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과일과 채소, 차, 수프와 같은 액체들도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야말로 변비 예방에 가장 필수적인 항목입니다. 적절하게 수분을 공급하면, 변이 부드럽고, 쉽게 배출됩니다.


3. 규칙적인 운동하기


운동은 일반적으로 장의 건강을 유지하고, 변 제거를 돕는 데에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빠르게 걷기나 점프는 다른 활동보다 더욱 효과적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트램펄린을 이용하는 것이 특히 큰 도움이 되며, 관절에도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트램펄린 운동은 임파선 체계를 활성화하고, 결장의 벽을 자극합니다. 일주일에 몇 회씩 10-15분 동안 트램펄린을 하면 규칙적인 배변 활동을 할 수 있는데요. 에어로빅으로 비슷한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4. 섬유질 섭취하기


신선한 과일과 채소, 통곡물, 씨앗류 식품을 섭취하여 충분한 섬유질을 공급 받으면 변비로 고생할 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대인의 대부분이 섬유질 부족을 호소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루 25-30그램의 섬유질을 필요로 하는데요. 섬유질이 부족하면 배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루나 이틀 정도 섬유질 섭취량을 추적하여, 하루에 섭취하는 섬유질의 양을 체크하고, 권장량보다 낮은 섬유질을 섭취하고 있다면, 섬유질이 다량으로 포함된 음식을 점차적으로 늘리는 것이 좋은데요. 섬유질 섭취 속도를 너무 빠르게 올리면 팽만감이나 가스, 위 경련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5. 마그네슘 섭취량 늘리기


마그네슘은 대변에서 물을 빨아들여 부드럽고 쉽게 배출되도록 합니다. 또한,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는데요.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잎이 많은 채소, 견과류, 콩, 아보카도, 바나나)을 식단에 추가하면 건강한 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혹은 마그네슘 보충물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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