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지켜주는 든든한 음식 조합 5가지


시너지 효과는 음식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바나나와 요거트, 샐러드와 견과류, 햄버거와 바나나, 현미와 두부, 허브와 육류 등 함께 먹을 때 효과가 배가 되거나 유해 요소로부터 건강을 지켜주는 든든한 음식 조합에 대해 소개합니다.



건강을 지켜주는 든든한 음식 조합 5가지

1. 바나나와 요거트


요거트, 김치와 같은 발효 식품은 면역계와 소화 시스템을 강하게 유지시키는 유익한 박테리아인 프로바이오틱으로 가득한데요. 바나나, 아스파라거스, 양파, 마늘 등에서 발견되는 이눌린은 프로바이오틱의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이눌린은 장내에 있는 친화적인 박테리아 수를 증가시키는 것 외에도, 뼈 강화 칼슘이 장으로부터 더 많이 흡수되도록 돕습니다.


2. 샐러드와 견과류


샐러드에 견과류나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와 같이 건강한 지방을 첨가하면, 유익한 항산화 물질의 섭취를 증가시킬 수 있는데요. 지방은 소화 과정을 늦추므로 동일한 식사에서 식물 화합물을 흡수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며, 흡수 후에 항산화 물질이 체내의 활성 산소를 진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활성 산소는 DNA에 손상을 입히고 질병을 유발하며, 노화를 촉진 시킬 수 있습니다.


3. 햄버거와 바나나 (나트륨+칼륨)


나트륨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혈압이 상승하여 심혈관 질환에 걸리거나 뇌졸중 및 심장 발작에 걸릴 위험이 있는데요. 칼륨은 신장에서 나트륨을 배출시키므로, 과도한 나트륨 섭취의 유해한 영향을 어느 정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트륨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였을 때에는 칼륨이 많은 과일과 채소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현미와 두부 (탄수화물+단백질)


운동 후 배가 고프다면, 균형 잡힌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혈중 인슐린 반응을 향상시켜 근육 회복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운동 후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슐린 수치가 높을수록 포도당과 아미노산 등이 더욱 빠르게 많은 영양분을 근육에 공급하며, 그 결과 근육 통증을 줄이고,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5. 허브와 육류


구운 고기를 즐겨 먹는다면, 육류에 로즈마리를 비롯한 허브를 첨가하는 것이 좋은데요. 헤테로사이클릭아민(HCA)라고 불리는 발암 물질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의 항산화 물질도 암을 촉진시킬 수 있는 HCA를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스테이크와 닭고기 등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향신료, 와인 혼합물에 숙성시키면, HCA를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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