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먹을 때 같이 먹으면 절대 안 되는 음식 5가지


보통 약을 먹을 때 식전이나 식후 30분에 먹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약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인데요. 아무런 생각 없이 약과 함께 먹는 몇 가지 음식이 당신의 건강을 해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약과 함께 먹으면 절대 안 되는 음식을 확인하세요.



1. 위장약과 우유


위장약과 우유를 함께 먹으면, 역효과가 날 수 있는데요. 우유에는 칼슘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위 점막을 보호하는 성분인 수산화알루미늄겔과 궁합이 맞지 않으며, 상극입니다. 또한, 혈중 칼슘 수치가 갑작스럽게 상승하여 구토, 졸음,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감기약과 빵


감기약과 빵은 예상하지 못한 조합일 수 있는데요. 감기약에 포함되어 있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빵 성분인 탄수화물과 만나면, 약 성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기약을 먹을 때는 탄수화물 성분 식품과 함께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3. 코감기약과 치즈


코감기약과 치즈 역시 예상치 못한 조합인데요. 치즈에는 티라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티라민은 흔히 발표식품에 많이 포함된 성분인데요. 이 성분과 코감기약의 염산페닐프로파놀아민이 만나면, 화학반응을 일으킵니다. 그러면서 혈압이 갑작스럽게 상승하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4. 위장약과 녹차


위장약과 녹차도 피해야 할 조합인데요. 위장약에는 시메티딘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위산 분비를 감소시키며,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카페인을 섭취하면, 간 대사를 방해하게 되고, 카페인의 혈중농도가 갑작스럽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토나 위장장애 등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혈압약과 콩


콩에는 아연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혈압약의 염산히드랄라진 성분과 만나면 약효가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통이나 기립성저혈압, 빈맥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