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제철 굴을 먹어야 하는 이유


각종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굴은 바다의 우유라 불리며 제철에 꼭 먹어야 하는 음식인데요. 날씨가 추워지는 11월부터 2월까지는 싱싱하고 통통하게 살이 붙은 더 맛있는 굴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제철에 놓치면 안 되는 영양 듬뿍 담긴 굴의 대표적인 효능과 활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1. 다이어트 음식


굴은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및 미네랄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에 좋은 음식이지만 지방 함량이 적고, 100g당 90~100칼로리 정도로 매우 열량이 낮은 편인데요.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체중에 대한 부담없이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심장 건강 증진


굴에 함유된 풍부한 칼륨과 마그네슘 함량은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의 순환과 산소 공급을 증가시키고, 전체적으로 심혈관 계통의 변형을 줄입니다. 또한, 굴의 비타민 E는 항산화작용으로 활성산소를 감소시켜 심장을 보호해주며, 세포막의 강도와 유연성을 증가시킵니다 . 



3. 혈액순환 촉진


굴은 훌륭한 철분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철분은 인체에 적혈구가 형성되는 핵심 요소인데요. 순환계에서 건강한 혈액 세포를 새로 공급함으로써 장기 시스템은 산소를 공급받은 혈액을 많이 공급하여 활동을 촉진시키고, 효율적으로 기능을 발휘하며, 신체의 전반적인 대사율을 높입니다. 


4. 뼈 건강 유지


굴은 풍부한 미네랄 함량을 자랑하는데요. 칼슘 , 인, 아연, 철, 구리, 셀레늄 등의 성분은 골다공증으로부터 보호하며, 뼈의 미네랄 밀도와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합니다. 



5. 면역기능 강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것은 굴이 주는 또 다른 건강상 이점인데요. 비타민 C 및 비타민 E 함량뿐만 아니라 항산화 및 항 염증 특성을 가진 다양한 미네랄은 세포 대사의 부산물인 활성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굴 활용법

1. 굴전


굴전은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데요. 굴, 부침가루, 달걀, 식용유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굴을 소금물로 깨끗하게 씻은 후, 부침가루와 달걀에 묻히고, 식용유를 두른 팬에 노릇노릇하게 구워주면 되는데요. 쪽파, 당근 등을 기호에 따라 추가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2. 굴무침


굴무침은 양념이 중요한데요. 양파, 무, 당근, 고춧가루, 설탕, 소금 등을 넣고 버무린 후, 참기름과 식초, 미나리를 깨끗하게 씻은 굴과 함께 섞어 완성시킵니다. 


3. 굴미역국


시원한 굴미역국을 끓이기 위해서 굴, 미역, 다진마늘, 참기름, 맛술, 국간장, 참치액, 청량고추 등을 준비한 후, 불린 미역에 참기름과 볶다가 국간장, 맛술 등으로 간을 맞춥니다. 물을 붓고 굴, 다진마늘, 청량고추, 참치액 등을 넣고 간을 맞추며 끓이면 완성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