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 강사가 추천하는 다이어트에 좋은 자세 5가지


요가는 몸을 유연하게 만드는 효과 외에도 몸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데요. 요가를 통해서 몸의 리듬을 회복할 수 있으며, 피로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1. 다리를 공중으로 올리는 자세


효과 - 이 자세는 혈액순환에 좋으며, 림프절의 유체가 몸 밖으로 빠져나갈 수 있도록 돕는 등의 몸속 노폐물 제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을 맑게 해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방법 - 1) 엎드려서 두 손은 어깨 넓이로 벌리고, 양쪽 무릎을 엉덩이 바로 밑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2) 발가락을 달리기 준비 자세처럼 걸치고, 다리를 쭉 뻗어서 엎드린 ㄱ자세를 만듭니다. 3) 어깨와 바닥이 평행을 계속해서 이루도록 하고, 두 다리를 함께 내딛으면서 오른쪽 다리를 공중으로 들어 올립니다. 4) 5회 호흡 한 이후에 다리를 낮추고, 왼쪽 다리를 들어 올려 반복합니다.



2. V자 자세


효과 -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코어 근육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뱃살 제거에 효과를 볼 수 있고, 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방법 - 1) 바닥에 엉덩이를 대고 앉은 후, 두 다리는 앞으로 쭉 폅니다. 2) 두 손은 엉덩이 뒤에 가져다 대고, 버틸 수 있을 만큼 서서히 뒤로 젖힌 후, 다리를 바닥에서 뗍니다. 3) 다리를 45도 각도로 낮추며, 몸은 넓은 V를 만들고 있어야 합니다. 4) 이 자세에서 버틸 수 있을 정도로 최대한 유지한 뒤, 원래 자세로 돌아옵니다. 자세가 어렵다면, 무릎을 90도 각도로 구부려 종아리와 평행을 이루도록 하여 진행합니다.



3. T자 자세


효과 - 이 자세는 균형 감각을 요구하는 자세로써 등과 하체 전반의 군살을 제거하고 탄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방법 - 1) 왼쪽 다리에 무게 중심을 옮긴 후, 오른쪽 다리를 뒤로 쭉 뻗어서 바닥과 평행을 이루도록 합니다. 2) 두 팔은 몸 앞으로 쭉 뻗거나 교차하여 잡도록 합니다. 3) 자세를 유지하며, 5회 호흡하고, 천천히 원래의 자세대로 돌아옵니다. 4) 같은 방법으로 반대 방향으로 시행합니다. 균형 감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릎을 살짝 구부려도 좋습니다.


4. 구름다리 자세


효과 - 이 자세는 척추의 긴장을 풀어주면서 코어를 강화하고, 둔근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자세 교정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방법 - 1) 등을 대고 눕고, 팔과 다리로 몸을 지탱하며, 골반을 바닥에서 들어 올리며 자세를 취합니다. 2) 자세를 유지하는 동안 둔근에는 계속해서 힘이 들어가 있어야 하며, 머리를 뒤로 향하게 하여 5회 이상 호흡합니다.



5. 의자 자세


효과 - 둔근과 척추를 강화할 수 있으며, 고관절의 유연성을 높이고 하체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방법 - 1) 다리와 무릎, 발목을 서로 닿도록 붙입니다. 2) 배와 둔근에 힘을 주면서 의자에 앉는 것처럼 골반을 내립니다. 3) 양손은 머리 위로 들어 올리고, 손바닥을 붙인 후, 하늘을 가르키도록 하며, 시선은 손 끝을 향합니다. 5회 이상 호흡 후, 원래 자세로 돌아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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