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사가 추천하는 척추 건강에 좋은 코어 운동


척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척추를 받쳐주는 역할을 하는 코어 근육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는데요. 코어는 엉덩이, 골반, 복부, 등을 포함한 몸의 핵심 근육입니다.



흔히 코어 운동으로 대표되는 플랭크의 경우, 어느 정도 근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보자가 따라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버드독 운동의 경우, 물리치료사도 추천하는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코어 운동입니다.


버드독 운동


버드독은 흔히 '버드'의 새와 '독'의 개를 합친 말로써 새와 개의 모양을 닮은 운동이라고 하여 지어진 이름인데요. 팔과 다리를 교차하며 대각선으로 진행하는 운동 동작은 척추안정근이 저항하고, 중심부 근육들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코어 근육 발달에 좋은 운동입니다. 또한, 운동 방법이 쉽고 간단하여 누구나 할 수 있고, 오래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의 요통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자세입니다.



운동 방법


1) 바닥에 무릎을 꿇고 엎드린 자세에서 시작합니다. 2) 복근에 힘을 크게 주면서 척추 방향으로 밀어 넣으면 자세 유지에 도움이 되는데요. 몸통을 고정하면서 오른쪽 팔과 왼쪽 다리를 곧게 뻗습니다. 3) 그런 다음 엎드리 자세로 돌아오고, 이번에는 왼쪽 팔과 오른쪽 다리를 곧게 뻗어줍니다. 4) 팔과 다리를 바꿔가며, 1분 동안 운동하세요. 



자세를 완벽하게 연습하려면?


운동 자세를 봐주는 사람 없이 혼자 진행한다면, 운동 자세가 정확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그럴 때는 골반 부분에 물이 담긴 종이컵을 올려 놓고, 종이컵이 떨어지지 않도록 천천히 자세를 진행하면 좋습니다. 코어 부분에 더욱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운동 효과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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