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꾸준히 해도 근육이 생기지 않는 이유 6가지


근력 운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육이 생기지 않거나 어느 순간 정체기가 찾아온다면 좌절감을 느끼게 되고, 심하면 운동을 포기할 수도 있는데요. 노력한 시간만큼 원하는 운동 결과를 얻지 못한다면, 운동 방법이나 운동 습관 등을 자세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잘못된 반복 운동을 하고 있다.


근력 운동을 할 때, 모든 운동에 대해 10-12회 평균 3세트를 해야만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러한 생각들은 근육의 생성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도 있는데요. 근육 성장을 극대화하기 위한 최적의 반복 횟수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낮은 범위(예: 1~5회)의 운동 및 높은 범위(예: 18회~20회)의 운동도 포함시켜 특정 반복 횟수에 머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횟수를 반복하는 것은 근육 발달을 자극하여 정체기를 타파할 수 있습니다. 


2.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는다.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근육 내부의 섬유를 분해한 후, 더욱 많은 종류의 근섬유를 다시 자라게 할 필요가 있는데요. 충분한 휴식이 없다면, 근육이 회복되고 또 다시 성장할 시간이 없는 셈입니다. 매일 8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하며, 웨이트 트레이닝은 주당 3일 정도 진행하고, 각 운동 사이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3. 자세가 틀어져있다.


골반이나 허리 등 몸의 일부가 틀어진 상태에서는 근육 운동을 해도 근육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거나 몸의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스트레칭이나 자세 교정 등을 통해서 흐트러진 몸을 바로 잡은 후, 근력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운동의 다양성이 부족하다.


매일 똑같은 프레스와 스쿼트를 진행하고 있지는 않나 확인해야 합니다. 언제나 같은 운동만을 반복한다면 운동에서 큰 정체기를 맞이할 수 있는데요. 근육 성장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자극을 다양화시키는 것이 좋으며, 여러가지 운동을 함께 병행해야 합니다. 



5.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는다.


단백질 섭취만으로는 원하는 크기의 근육을 만들 수 없습니다.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함으로써 충분한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못할 가능성이 그만큼 커지는데요. 근육을 만들 때에 탄수화물은 필수 요소입니다. 탄수화물은 운동을 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일 뿐만 아니라 근육 운동을 할 때에도 더욱 많은 에너지를 제공하여 주며, 근력 증강의 중요한 부분인 근육 조직을 재건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6. 유산소 운동만 과도하게 한다.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은 매일 운동을 하는 데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지만 과도하게 병행하는 경우 실제로 힘들게 얻은 근육 조직까지도 태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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