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 운동을 매일 해야 하는 이유 5가지


운동을 시작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체보다 눈에 잘 드러나는 상체 운동을 중점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체 운동은 상체보다 더 중요한 운동 부위로 몸의 균형을 잡아주고, 힘을 전달하는 신체의 중심부 역할을 합니다. 하체 근육이 약해지면, 상체와 하체로 이어지는 허리, 어깨, 목, 다리 등 곳곳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몸매 라인이 망가질 수 있는데요. 신체 능력이나 활동 수준도 떨어지고, 질병의 위험에 노출되게 됩니다.



1. 몸 전체 근육 구축


근육이 많이 분포하는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을 강화시키면, 몸 전체의 근육 구축을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하게 되는데요. 엉덩이 근육 운동을 통해서 테스토스테론과 성장 호르몬이 방출되게 됩니다. 이러한 호르몬들은 근육 성장에 꼭 필요하며, 체내의 다른 부위를 단련할 때 근육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하체 운동을 통해 상체 근육 발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2. 균형감각 개선


엉덩이는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중심부 근육으로 신체의 균형 감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데요.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이 약해지면, 골반이나 척추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체 운동을 통해 근육을 단련시키면, 골반이 틀어지거나 휜 허리 등의 자세 불균형에서 생기는 문제를 예방하며, 실생활에서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몸 상태를 갖추게 됩니다. 



3. 신진대사 촉진


대부분의 코어 운동에서 발생하는 효과와 마찬가지로 하체 운동은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게 되고 칼로리 소모와 지방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근육량이 늘어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운동을 하지 않는 시간에도 칼로리 소모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 감량을 목표로 운동한다면, 운동 목록에 하체 운동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합니다. 


4. 허리통증 예방


하체 근육이 약해지면, 허리 통증에 시달리거나 다리 저림 증상을 겪을 수 있는데요. 오래 앉아 있는 사람에게 있어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은 몸의 균형을 흐트러지지 않고 잡아주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이러한 근육은 허리 건강을 책임지며, 올바르게 앉거나 서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고, 통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5. 몸매 관리


체형을 교정하고 몸매 관리를 위해서는 하체 근육이 꼭 필요합니다. 하체 근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을 단련시키면, 군살을 제거하는 동시에 탄탄하면서 아름다운 몸매 라인을 완성시킬 수 있는데요. 옷태가 살아나며 자신감도 키울 수 있고, 건강도 챙길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