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실패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5가지


다이어트를 위해서 매일 운동하고, 식단 조절에 신경을 쓰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도 원하는 목표 체중 감량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중간에 포기한다면, 몇 가지 확인해볼 사항이 있는데요. 다이어트 중간에 지쳐서 포기하거나 체중 감량 뒤 원래 체중으로 돌아오지 않으려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저지를 수 있는 실수를 주의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5가지를 확인하세요.



1. 유산소 운동만 한다.


유산소 운동은 심장, 폐, 스트레스 수치를 낮추는 데에 있어서 아주 좋은 운동이지만 지방을 없애는 가장 빠른 방법이 아닙니다. 지방을 태우는 진정한 핵심은 더 많은 근육을 만드는 것입니다. 몸에 근육을 더 많이 가진다면, 신진대사가 증가하여 매일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유산소 운동에만 집중하는 경우, 몸에 근육을 강화하거나 발달시킬 기회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즉,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필요한 모든 도구를 제공하지는 않는다는 의미이죠. 또한, 너무 무리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근육의 상태를 망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동시에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과도하게 칼로리를 제한한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항상 과도하게 칼로리를 제한하고, 아침을 건너뛰거나 낮 시간 동안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경우인데요. 이후 저녁에 배가 고파지면서, 과식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백질, 유익한 지방, 섬유질을 골고루 섭취하고, 포만감을 길게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3. 운동을 하거나 음식을 준비하기 위해 잠을 줄인다.


새로운 식이요법과 운동 계획을 실행하는 데에는 종종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계획대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잠자는 시간을 줄여야 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허기를 일으키는 호르몬은 우리가 수면을 취할 때 균형을 이루게 되며, 근육 또한 수면 중에 복구가 되는데요. 잠이 부족하면, 충동 조절이 더욱 어려워지기 때문에 식욕을 억제하지 못하고, 유혹에 더욱 쉽게 넘어가게 됩니다. 


4. 액체 식단을 구성한다.


건강한 스무디를 마시는 것은 다이어트를 할 때 체중을 조절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식품은 소화기 계통을 금방 빠져나가는 경향이 있는데요. 몸이 소화시키고 흡수하기 위해 많은 칼로리를 태울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똑같은 재료를 사용한 건강식이라도 스무디 형태의 액체 음료보다 샐러드 형태의 고체 음식이 포만감을 더 오래 느낄 수 있는데요. 고체 음식이 액체 음료보다 천천히 소화되고, 고체 음식을 씹는 과정에서 포만중추를 자극하여 포만감이 지속되며, 식욕조절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모든 것을 한 번에 바꾸려고 한다.


지금까지 살아온 환경을 뒤로한 채 모든 것을 한 번에 바꾸려는 다이어트 방법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공하기 어려운데요. 특정 식이요법과 운동 계획을 지키는 것은 며칠 정도는 가능하더라도 꾸준히 지속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계획들을 한 번에 시도하려 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단계적으로 삶에 반영하는 노력이 중요하며, 라이프 스타일을 점진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체중 감량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고, 요요 현상 없이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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