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브라 자세를 매일 해야 하는 놀라운 이유 5가지


코브라 자세는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전신에 유익한 요가 자세 중 하나로써 몸 전체를 스트레칭하고, 허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으며, 소화력 향상, 스트레스 및 불안감 감소, 부상 예방, 뱃살 제거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매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코브라 자세를 매일 해야 하는 자세한 이유와 운동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코브라 운동 방법


방법 - 1) 바닥에 배를 두고 누운 다음 팔을 앞으로 뻗어줍니다. 2) 다리와 골반을 땅바닥에 붙인 상태에서 손을 서서히 가슴 앞으로 뻗어 줍니다. 몸통을 일으켜 세우고, 팔꿈치는 살짝 구부러지도록 합니다. 3) 귀가 어깨에 붙지 않도록 하고, 목도 길게 늘여줍니다. 머리를 뒤로 낮추면, 가슴과 목까지 스트레칭이 가능합니다. 4) 이 자세를 30초간 유지하다가 가슴을 낮추어 다시 바닥에 가져다 댑니다. 5) 동일한 과정을 3~5회 반복하세요. 


코브라 운동 효과


1. 허리 통증 완화 

코브라 자세는 허리 통증을 완화시키는 요가 자세 중 하나인데요. 척추를 전반적으로 부드럽게 스트레칭하는 동시에 척추 기둥을 감싸는 근육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허리뿐만 아니라 어깨와 가슴 및 목 부분의 뭉친 근육을 풀어줌으로써 상체 곳곳의 통증을 감소시키는데요. 허리와 엉덩이 및 다리로 이어지는 영역의 유연성을 높이면서 좌골 신경통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2. 소화력 향상 

소화 불량이나 변비 때문에 고민이라면, 코브라 자세를 꾸준하게 할 필요가 있는데요. 코브라 자세는 위장 문제에 작용하는 위액의 분비를 적절하게 만들며, 위, 췌장, 간, 담즙 등과 같은 복부 장기를 마사지하는 효과도 있어서 소화 불량이나 변비 등을 개선하고, 소화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감소 

가슴을 포함한 어깨, 목 등의 상체 부분을 확장시키는 코브라 자세를 통해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신장 위에 위치하는 부신 땀샘은 자극을 받아 효율적으로 일하며,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코브라 자세처럼 마음을 여는 요가 동작은 감정적인 무게를 덜고, 기분을 좋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부상 예방 

오래 앉아 있거나 자전거를 많이 타는 사람이라면, 엉덩이 부분의 근육이 뭉쳐 딱딱해지는 것을 풀어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코브라 자세로 허리를 유연하게 유지하고, 허리와 엉덩이 및 다리로 이어지는 부분을 풀어주면,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의 앞쪽을 스트레칭하고 개방할 수 있어서 어깨 부상의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5. 복부 스트레칭 및 뱃살 제거 

코브라 자세는 복부 스트레칭 효과도 얻을 수 있는데요. 윗몸 일으키기나 크런치와 같은 복부 중심의 운동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코브라 자세로 복부를 스트레칭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브라 자세는 수축된 복근을 이완시키는 데 완벽한 스트레칭 방법이기 때문인데요. 몸의 불균형으로 생길 수 있는 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복부 스트레칭은 신체의 대사 과정을 조절하고 뱃살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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