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분' 다운도그 자세 매일하면 나타나는 효과


다운워드 페이싱 도그 자세는 흔히 다운도그 자세로 불리는 요가 동작으로 신체를 스트레칭하고, 코어와 허리 근육을 강화시키며, 햄스트링과 종아리를 포함한 하체의 긴장감을 풀어줘 다리 붓기를 제거하는 등의 효과가 있는데요. 어깨 통증 완화와 혈액순환 개선, 자세 교정 등의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운도그 자세의 운동법과 효과를 확인하세요.



다운도그 운동 방법


방법 - 1) 무릎을 꿇고, 엎드린 자세로 시작하며, 손가락은 벌려줍니다. 2) 발가락을 바닥에 대고, 무릎을 바닥에서 들어 올립니다. 3) 햄스트링과 종아리가 개방되기 시작하면, 다리를 쭉 펴면서 발꿈치를 바닥으로 낮추기 시작합니다. 4) 머리는 어깨 사이에 편안히 두도록 하고, 30초 이상 심호흡하세요. 5) 아침과 저녁으로 나눠서 하루 3분 반복합니다. 


다운도그 운동 효과


1. 다리 붓기 제거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의 많은 시간을 앉아서 생활하거나 서서 있으면서 햄스트링과 종아리에 지나치게 긴장감을 주는데요. 다운도그 자세는 햄스트링과 종아리를 포함한 하체의 긴장감을 풀어주고, 혈액 공급을 촉진하여 다리 붓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하체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코어 및 허리 강화 

코어에는 복부 주위를 감싸고, 등 및 골반을 안정시키는 여러 근육이 있는데요. 다운도그 자세를 통해 등 및 골반 근육, 둔부 근육,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을 비롯하여 핵심 영역의 모든 근육을 강화할 수 있으며, 척추를 길게 스트레칭할 수 있고, 중력의 영향을 받아 척추골을 부드럽게 다시 정렬할 수 있습니다.



3. 어깨 통증 완화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어깨 통증이나 어깨 부근의 등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다운도그 자세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어깨와 등 부근에 발생하는 통증과 압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동시에 가슴과 팔을 탄력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혈액순환 개선 

다운도그 자세는 엉덩이가 들어 올려지고 머리가 심장 아래로 떨어지면서 신선한 혈액이 흘러 원활한 순환을 돕는데요. 혈액과 산소가 두뇌 쪽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피부에도 좋습니다. 그러면 얼굴의 모세 혈관을 자극하고 피부에 있는 노폐물들을 제거하여 피부 문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자세 교정 

어깨가 움츠러들거나 골반이 앞으로 나가는 등의 부적절한 자세는 신체 곳곳에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인데요. 나쁜 몸매를 갖게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첫인상도 좋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자세는 불균형한 근육을 강화하면서 자세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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