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정체기를 빨리 벗어나는 방법 5가지


다이어트를 실패하지 않고 원하는 목표 체중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한 번쯤 찾아오는 정체기를 현명하게 극복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다이어트 초반에는 체중 감량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감량 속도가 느려지거나 더 이상 빠지지 않게 됩니다. 이럴 경우, 다이어트 정체기를 탈출하기 위해 몇 가지 사항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정체기를 빨리 벗어나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새로운 운동 시작하기


꾸준히 하는 운동을 동일한 패턴으로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운동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기존에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근육 및 세포구획 등의 여러 신체적 변화를 일으켜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짧고 격렬한 운동 포함하기


기본적인 유산소 운동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허리둘레를 줄이는 것이 목표라면, 짧은 간격으로 진행되는 고강도 운동은 필수입니다. 예를 들어 커틀벨 스윙이나 빠른 걷기 운동에 2분간 전력 질주를 포함시키는 것, 자전거 타기에 언덕 코스를 포함하는 등의 고강도 운동이 필요합니다. 



3. 활동적인 생활습관 갖기


운동만이 칼로리를 태울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아닌데요. 걷기, 서기, 청소와 같은 일상적인 작업은 총 소모 칼로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스스로를 더 활동적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같은 거리를 걷더라도 일정한 속도로 걷는 것보다 템포를 조절하여 1분은 최대 빠르기, 1분은 천천히, 1분은 보통 빠르기 등으로 속도를 바꿔가며 걷는 것이 칼로리 소모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4. 충분한 물 섭취하기


물은 만병 통치약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하루 종일 우리 몸에 수분을 보충하면 에너지 수치가 증가하여 건강해지고, 피부가 좋아집니다. 또한, 노폐물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고 찌꺼기가 사라지는데요.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섭취하면 몸에 수분이 보충될 뿐만 아니라 과식을 예방할 수 있고, 변비 및 복부 팽만감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5. 충분한 수면 취하기


아무리 운동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수면 시간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요. 생체 리듬을 유지하기 위한 충분한 수면은 다이어트에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않은 사람들은 수면 중 허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으며, 근육의 회복 및 피로, 스트레스의 해소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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