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굶는 다이어트의 피할 수 없는 부작용 5가지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사람들의 일부는 단기간 내에 살이 빠지는 것을 원하기 때문에 극단적으로 섭취하는 음식을 줄이거나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무리한 다이어트는 각종 부작용을 일으키며, 건강을 해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으로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의 부작용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근육 손실


자신의 몸 상태에 맞지 않은 무리한 다이어트는 근육까지 빠질 위험이 있으며, 기초대사량이 떨어져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근육량이 감소하여 체중이 줄어들 수 있지만 오히려 체지방률은 높아져 마른 비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육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소 섭취와 함께 근육량을 유지하거나 늘릴 수 있는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2. 탈모


탈모의 원인 중 하나는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불균형으로 찾아올 수 있는데요. 단백질을 포함한 영양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변비나 피부 노화가 찾아올 수 있는데요. 다이어트로 인한 탈모를 예방하려면,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는 지양해야 합니다. 



3. 요요


굶어서 빼는 살은 언젠가 다시 돌아올 수 있으며,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보다 더 많은 살이 찌기도 하는데요. 갑자기 대부분의 음식을 끊으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식욕을 절제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보상심리가 작용할 수 있으며, 근육 손실 및 기초대사량 저하로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바뀔 수 있습니다. 


4. 피로


굶는 다이어트로 극단적인 체중 감량을 진행하면, 활동을 위한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고, 기초대사량이 떨어져 피로감이나 무기력감을 쉽게 느끼게 되는데요. 체력이 약해지며,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지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건강의 악순환이 발생하고,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없습니다. 



5. 면역력 저하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불균형은 면역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는데요. 체내 영양소가 파괴되며,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력 저하를 예방하고 다이어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극단적인 방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