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나이 젊어지게 만드는 노화 방지 운동 5가지


신체의 통증이나 부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관절의 건강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운동을 통해 관절의 가동범위를 확대하고, 안정성을 향상시키며, 근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유연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관절 나이 젊어지게 만드는 노화 방지 운동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다리 당기기


매트에 다리를 펴고 누워서 시작하세요. 오른쪽 다리의 무릎을 구부리면서 당겨줍니다. 양손으로 허벅지 뒷부분을 잡아주고 스트레칭을 강화합니다. 이번에는 왼쪽 다리를 당겨주는 동작을 진행하세요. 상체는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1분간 운동합니다. 


2. 슈퍼맨


매트에 배를 대고 엎드린 상태에서 몸을 확장시키는 동작을 진행하면 되는데요. 하체를 들어주는 동시에 상체를 바닥으로부터 띄웁니다. 팔을 앞으로 크게 뻗어주면,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는데요. 슈퍼맨 자세에서 2~3초 버틴 후, 돌아오세요. 1분간 반복합니다. 



3. 허리 비틀기


매트에 엉덩이를 대고 앉고, 다리를 펴줍니다. 그리고 오른쪽 무릎을 구부리고, 발바닥을 매트에 붙이세요. 그런 다음 상체를 오른쪽으로 틀면서 왼팔의 팔꿈치를 접어서 오른쪽 무릎 바깥 부분에 위치합니다. 오른손은 매트에 대고 자세를 안정적으로 잡아주세요. 다리를 바꿔서 상체를 왼쪽으로 트는 동작을 연결하세요. 1분간 운동합니다. 


4. 플랭크


플랭크 기본자세로 기초 근력을 다지고, 체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매트에 손바닥을 대고 엎드리세요. 시선은 바닥을 향하며, 몸은 사선을 유지합니다. 코어 근육에 힘을 주면서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집중하세요. 1분 동안 버팁니다. 



5. 쟁기


쟁기 자세는 유연성이나 근력이 충분히 확보된 상태에서 진행해야 하는데요. 매트에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공중으로 들어줍니다. 팔을 매트에 붙이고, 바닥을 누르면서 다리를 점차 뒤로 넘겨주세요. 손으로 허리를 지탱할 수 있습니다. 발가락이 매트에 닿으면, 자세를 유지하며 호흡하세요. 1분간 반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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